본 블로그는 까마귀가 사용하는 브라우저에서 가장 이쁘게 보입니다.
Permalink: http://pnpcrow.egloos.com/4746679
레몬펜을 이용해 블로그 공지를 만들어보자.[2008.05.10]

 이 방법은 그저 레몬펜의 특성을 이용한 방법입니다.

 레몬펜은 쪽지가 남겨진 블로그의 안에서 그 위치를 찾습니다.그 중에서도 class="hentry"로 묶인 부분 안에 쪽지를 위치 시키게 됩니다. 그리고 링크에 포함되어 있는rel="bookmark"라는 속성을 사용해서 그 페이지의 절대 주소를 찾게되는데 이 속성이 없으면 브라우저에 표시되는 주소가맞아야만 표시됩니다.

 이 방법을 이용한 공지방법입니다.

 우선 블로그 메인에 공지로 쓸 목적으로쪽지를 하나 남겨놨다고 가정해봅니다. hentry로도 묶여있지 않고, 절대 주소도 찾을 수 없습니다. 그래서 다음 페이지로 가는것 만으로도 주소뒤에 /2가 붙어버려서 쪽지가 보이지 않습니다. 그런데 사람들은 메인을 통해서 접속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.그래서 이렇게 남긴 쪽지는 무용지물입니다. 보이고 싶어도 볼 수 없으니까요.

 이때 메인을 통해서 오지 않아도보이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하는 생각을 해 볼 수 있습니다. 어떤 식으로 해결 볼 수 있을까요? 그 방법은 레몬펜이 쪽지를포스트에 원하는 위치에 표시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응용해 보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.


 블로그의 스킨 수정 페이지로 가서 HTML 수정 메뉴로 가봅니다.

<!-- TOP MENU -->
<DIVstyle="WIDTH:100%; HEIGHT:120;BACKGROUND-IMAGE:URL(http://md.egloos.com/skn/img/a/01/00/5/top_line.gif);"VALIGN=TOP>
    <DIV ID=TOP align=left>
    <DIV style="MARGIN-TOP:0px;" CLASS=USERMENU><$adminmenu type=4$></DIV>
    <DIV CLASS=URL><$egloourl$></DIV>
    <DIV CLASS=HEADER><$header$></DIV>
    </DIV>
    <DIV CLASS=TOPLINE></DIV>
</DIV>

 위 소스와 같이 블로그의 상단 메뉴를 구성하는 부분을 찾습니다. 우측 또는 좌측의 사이드바 부분을 찾으셔도 무방합니다. 단, 이 경우에는 사이드바에 쪽지를 남겨야 모든 페이지에서 보이게 되는 점을 유의하시면 됩니다.
 위 소스에서 강조표시를 해둔 부분이 상단 메뉴를 구성하는 부분을 전체적으로 묶어주는 DIV 부분입니다. 이 부분 마지막 부분에 class=hentry를넣어줍니다. 그리고 이텔릭체로 되어 있는 <$egloourl$>은 이글루스의 주소를 링크로 보여주는 이글루태그입니다. 저 태그는 삭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저 부분을 수정해서 절대 주소를 찾게 만들겁니다. 이 태그를 지우시고 <a href="자신의 블로그 주소" rel="bookmark">자신의 블로그 주소</a>의 태그로 바꾸어줍니다. 그리고 소스를 저장합니다.


 이제 블로그로 돌아가서 쪽지를 하나 만들고 상단(혹은 수정한 메뉴 부분)에 쪽지를 하나 만들어서 옮겨보면 위 이미지와 같이 음영이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이제 여기에 공지를 대신할 쪽지를 하나 남기면 다른 페이지들에서도 쪽지가 보이게 됩니다.


| 2010/03/06 09:56 | 덧글(0) | Top

:         :

:

비공개 덧글